본문 바로가기

알고리즘/알고리즘 문제 풀이

[백준 BOJ] 2839 설탕 배달 C++

반응형

[백준 BOJ] 2839 설탕 배달 C++

문제 링크 : 백준 2839 설탕 배달

 

2839번: 설탕 배달

상근이는 요즘 설탕공장에서 설탕을 배달하고 있다. 상근이는 지금 사탕가게에 설탕을 정확하게 N킬로그램을 배달해야 한다. 설탕공장에서 만드는 설탕은 봉지에 담겨져 있다. 봉지는 3킬로그��

www.acmicpc.net

 

문제

상근이는 요즘 설탕공장에서 설탕을 배달하고 있다. 상근이는 지금 사탕가게에 설탕을 정확하게 N킬로그램을 배달해야 한다. 설탕공장에서 만드는 설탕은 봉지에 담겨져 있다. 봉지는 3킬로그램 봉지와 5킬로그램 봉지가 있다.

상근이는 귀찮기 때문에, 최대한 적은 봉지를 들고 가려고 한다. 예를 들어, 18킬로그램 설탕을 배달해야 할 때, 3킬로그램 봉지 6개를 가져가도 되지만, 5킬로그램 3개와 3킬로그램 1개를 배달하면, 더 적은 개수의 봉지를 배달할 수 있다.

상근이가 설탕을 정확하게 N킬로그램 배달해야 할 때, 봉지 몇 개를 가져가면 되는지 그 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N이 주어진다. (3 ≤ N ≤ 5000)

출력

상근이가 배달하는 봉지의 최소 개수를 출력한다. 만약, 정확하게 N킬로그램을 만들 수 없다면 -1을 출력한다.

예제 입력1 / 출력1
18 / 4
예제 입력2 / 출력2
4 / -1
예제 입력3 / 출력3
6 / 2
예제 입력4 / 출력4
9 / 3
예제 입력5 / 출력5
11 / 3

 

 


풀이 과정

DP 박살내기 프로젝트를 Bottom-up 방식의 메모이제이션 유형을 계속 풀다보니까 구라 안치고 5분만에 풀어버린 문제다. 근데 90프로에서 자꾸 오답 나와서 예외 찾다가 40분 써먹은 문제 데헷!

 

  1. 메모이제이션 할 벡터(코드상 dp 변수)에 어떤 값을 저장할 것이고 인덱스는 어떤 것을 의미할지 정의를 한다. 해당 문제에서는 변수의 인덱스를 만들 수 있는 목표 숫자 로 정하고, 해당 인덱스에 배열값은 3과 5로 만들 수 있는 최소의 경우의 수로 정한다.
  2. dp 벡터를 선언할 때 초기값을 MAX 로 선언해둔다. => 최소의 경우수를 찾는 것이기 때문
  3. 메모이제이션된 부분 문제들의 해를 이용하여 차례로 더 큰 상위 문제의 답을 어떻게 구할지를 고민한다 => 현재(i번째) 숫자는 i-5 번째의 최소값 + 1 과 i-3 번째의 최소값 + 1의 최소값 중 하나 일 것이다.
    • 인덱스는 해당 숫자의 최소 경우이기 때문이고, 기존에 주어진 봉투는 3킬로 그램짜리와 5킬로 그램 짜리이기 때문이다. => dp[i] = min(dp[i-5]+1, dp[i-3]+1)
  4. 3과 5로 만들 수 없는 수는 무조건 MAX 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7과 같은 경우를 생각해본다면 위에 초기값을 세팅 해주었다면, dp[7] = min(dp[2]+1, dp[4]+1) 이기 때문에 MAX+1 과 MAX+1 값을 비교해버리기 때문에 이러한 예외 조건을 위하여 >= 로 체크를 해야한다. => 이 예외 때문에 시간을 추가로 썼다....

 

코드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define MAX 999999

int main() {
    ios_base::sync_with_stdio(false);
    cin.tie(NULL);
    cout.tie(NULL);

    int n; // 목표치
    cin >> n;
    vector<int> dp(n+1, MAX); // 최소 개수 메모이제이션

    dp[3] = 1;
    dp[5] = 1;

    // Bottom-up
    for(int i = 6; i <= n; i++) {
        dp[i] = min(dp[i-5]+1, dp[i-3]+1);
    }

    if(dp[n] >= MAX)
        cout << "-1\n";
    else
        cout << dp[n] << '\n';

    return 0;
}

 

결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