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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알고리즘 문제 풀이

[프로그래머스] 자물쇠와 열쇠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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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자물쇠와 열쇠 C++

 

문제링크 : 자물쇠와 열쇠

 

코딩테스트 연습 - 자물쇠와 열쇠

[[0, 0, 0], [1, 0, 0], [0, 1, 1]] [[1, 1, 1], [1, 1, 0], [1, 0, 1]] true

programmers.co.kr

 

문제설명

고고학자인 튜브는 고대 유적지에서 보물과 유적이 가득할 것으로 추정되는 비밀의 문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런데 문을 열려고 살펴보니 특이한 형태의 자물쇠로 잠겨 있었고 문 앞에는 특이한 형태의 열쇠와 함께 자물쇠를 푸는 방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해 주는 종이가 발견되었습니다.

잠겨있는 자물쇠는 격자 한 칸의 크기가 1 x 1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 형태이고 특이한 모양의 열쇠는 M x M 크기인 정사각 격자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자물쇠에는 홈이 파여 있고 열쇠 또한 홈과 돌기 부분이 있습니다. 열쇠는 회전과 이동이 가능하며 열쇠의 돌기 부분을 자물쇠의 홈 부분에 딱 맞게 채우면 자물쇠가 열리게 되는 구조입니다. 자물쇠 영역을 벗어난 부분에 있는 열쇠의 홈과 돌기는 자물쇠를 여는 데 영향을 주지 않지만, 자물쇠 영역 내에서는 열쇠의 돌기 부분과 자물쇠의 홈 부분이 정확히 일치해야 하며 열쇠의 돌기와 자물쇠의 돌기가 만나서는 안됩니다. 또한 자물쇠의 모든 홈을 채워 비어있는 곳이 없어야 자물쇠를 열 수 있습니다.

열쇠를 나타내는 2차원 배열 key와 자물쇠를 나타내는 2차원 배열 lock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열쇠로 자물쇠를 열수 있으면 true를, 열 수 없으면 false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key는 M x M(3 ≤ M ≤ 20, M은 자연수)크기 2차원 배열입니다.
  • lock은 N x N(3 ≤ N ≤ 20, N은 자연수)크기 2차원 배열입니다.
  • M은 항상 N 이하입니다.
  • key와 lock의 원소는 0 또는 1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0은 홈 부분, 1은 돌기 부분을 나타냅니다.

 

입출력 예

key lock result
[[0, 0, 0], [1, 0, 0], [0, 1, 1]] [[1, 1, 1], [1, 1, 0], [1, 0, 1]] true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key를 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하고, 오른쪽으로 한 칸, 아래로 한 칸 이동하면 lock의 홈 부분을 정확히 모두 채울 수 있습니다.


풀이과정

  1. 하나하나 다 해보는 완전탐색 유형이라 생각함

  2. key를 x축, y축으로 한칸씩 이동해보면서 lock에다가 맞춰본다.

    • 대신에 key가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lock 뒤에다가 큰 판 떼기를 깔아둔다 생각하고 그 안에서 움직여야 한다.
      • 큰 판떼기의 사이즈 규칙을 찾는데 여기에 은근히 시간 많이 걸림. 옛날에 수열 잘했던 것 같은데 규칙 찾는거 알고리즘 할 때는 쥐약인 것 같음
      • 어쨋든 큰 판떼기 사이즈는 lock.size() + (key.size()-1) * 2
  3. 2번으로 답 안나왔으면 key를 90도로 회전시키면서, 2번을 반복한다.

    • 정사각형 회전시키는 for문은 앵간히 나와서 아예 외웠었는데 다 까먹어서 일일이 그려가면서 다시 외움 우라질

      for(int i = 0; i < rect.size(); i++) {
        for(int j = 0; j < rect.size(); j++) {
          temp[i][j] = rect[rect.size() - j - 1][i];
        }
      }
      rect = temp;
  4. 말로는 참 잘 풀린다. 코드로 표현하는게 힘들뿐이지. 빡친다.

 

코드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ks; // key.size()
int ls; // lock.size()
int bs; // board.size()

// 회전
vector<vector<int>> rotate(vector<vector<int>> key) {
    vector<vector<int>> temp(ks, vector<int>(ks));

    for(int i = 0; i < ks; i++) {
        for(int j = 0; j < ks; j++) {
            temp[i][j] = key[ks - j - 1][i];
        }
    }

    return temp;
}

// 풀렸는지 체크
bool isUnlock(int x, int y, vector<vector<int>> key, vector<vector<int>> board) {

    //판떼기에 key 더함
    for(int i = x; i < x + ks; i++) {
        for(int j = y; j < y + ks; j++) {
            board[i][j] += key[i-x][j-y];
        }
    }

    //풀렸는지
    for(int i = ks - 1; i <= bs - ks; i++) {
        for(int j = ks - 1; j <= bs - ks; j++) {
            if(board[i][j] != 1) 
                return false;
        }
    }

    return true;
}

bool solution(vector<vector<int>> key, vector<vector<int>> lock) {
    bool answer = false;

    ks = (int) key.size();
    ls = (int) lock.size();

      // 판떼기 사이즈
    bs = ls + (ks-1) * 2;
    vector<vector<int>> board(bs, vector<int>(bs));

    // 판떼기에 자물쇠 위치 시킴
    for(int i = ks - 1; i <= bs - ks; i++) {
        for(int j = ks - 1; j<= bs - ks; j++) {
            board[i][j] = lock[i-ks+1][j-ks+1];
        }
    }

      // x, y 한 칸씩 이동하면서(늘려주면서) 풀렸는지 안풀렸는지 체크
    for(int r = 0; r < 4; r++) {
        for(int i = 0; i <= bs - ks; i++) {
            for(int j = 0; j <= bs - ks; j++) {
                if(isUnlock(i, j, key, board)) {
                    return true;
                }
            }
        }

        key = rotate(key);
    }

    return answ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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