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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등굣길 c++
문제 설명
계속되는 폭우로 일부 지역이 물에 잠겼습니다. 물에 잠기지 않은 지역을 통해 학교를 가려고 합니다. 집에서 학교까지 가는 길은 m x n 크기의 격자모양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m = 4, n = 3 인 경우입니다.
가장 왼쪽 위, 즉 집이 있는 곳의 좌표는 (1, 1)로 나타내고 가장 오른쪽 아래, 즉 학교가 있는 곳의 좌표는 (m, n)으로 나타냅니다.
격자의 크기 m, n과 물이 잠긴 지역의 좌표를 담은 2차원 배열 puddles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집에서 학교까지 갈 수 있는 최단경로의 개수를 1,000,000,007로 나눈 나머지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격자의 크기 m, n은 1 이상 1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m과 n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
- 물에 잠긴 지역은 0개 이상 10개 이하입니다.
- 집과 학교가 물에 잠긴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
입출력 예
m | n | puddles | return |
---|---|---|---|
4 | 3 | [[2, 2]] | 4 |
입출력 예 설명
풀이 과정
DFS로 풀면 뭔가 굉장히 쉽게 풀 수 있을 것 같았는데, 자체적으로 DP 깨부시기 훈련 주라서 DFS는 처다도 안보고 DP로 도전!
- 가로 세로 모두다 주어진 값보다 +1 씩 사이즈를 지정하고 모든 배열들의 값을 1로 초기화 해준다.
- 잠긴 지역을 0으로 표시 한다. 이 때, 잠긴 지역의 좌표인 x 혹은 y 좌표의 1일 경우(가장 위쪽 행과 가장 좌측 열) 해당 행이나 열의 값들을 모두 0으로 표시한다. 이유는
board[y][x] = board[y-1][x] + board[y][x-1]
이라는 점화식을 적용해보면 될 것 같다. - 즉, 우하향 대각선에 있는 지점의 최소 거리가 그 바로 위 좌표와 그 좌측 좌표를 더한 값인데, 잠긴 지역에 해당하는 행과 열이 모두 0으로 되어있어야 그 행에 돌아가봤자 의미가 없음을 뜻하기 때문이다.
- 그 후에는 2번에서의 점화식을 적용하면 된다.
코드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int m, int n, vector<vector<int>> puddles) {
vector<vector<int>> board(n+1, vector<int>(m+1, 1));
for(int i = 0; i < puddles.size(); i++) {
int y = puddles[i][1];
int x = puddles[i][0];
// 잠긴 지역 0으로 표시
board[y][x] = 0;
if(x == 1) {
for(int j = y; j <=n; j++)
board[j][1] = 0;
}
if(y == 1) {
for(int j = x; j <= m; j++)
board[1][j] = 0;
}
}
for(int y = 2; y <= n; y++) {
for(int x = 2; x <= m; x++) {
if(board[y][x] == 0)
continue;
board[y][x] = (board[y-1][x] + board[y][x-1]) % 1000000007;
}
}
return board[n][m];
}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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